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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Starbucks - SBUX-US)

Copycat_millionaire 2023. 1. 12. 2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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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Starbucks - SBUX-US)

스타벅스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나라 국민들 대다수가 좋아하는 커피회사 중 스타벅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려고합니다.

 

평일, 주말 할 것없이 많은 분들이 커피를 마십니다.

또한, 도심지를 가면 한 골목 넘어 또 스타벅스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드라이브 스루에는 커피를 받을려는 차로 한가득있는 모습도 자주 봤었습니다.

 

이런 모습들을 보니

이렇게 소비자가 꾸준하다면 미래 전망도 유망할것이라 판단되어 기업은 어떤지 보기위해서

 

제가 분석을 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자주먹는 스타벅스 커피! 이제 알고 먹어봅시다.

 

Q1.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1985년 설립되었고, 전 세계 81개 시장에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최대 규모의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 기업입니다.

(커피 외에 음료 및 브랜드 전용 상품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Starbucks Coffee, Teavana, Seattle's Best Coffee, Ethos, Starbucks Reserve 및 Princi 브랜드로 제품을 제공합니다. 2022년 10월 2일 기준으로 회사는 북미에서 17,295개의 회사 운영 및 라이선스 매장을 운영했습니다. 및 국제적으로 18,416개의 회사 운영 및 라이선스 매장이 있습니다.

 

2022년도 4분기 기준 전 세계적으로 35,711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가총액 : $121.67B

주식수 : 1,152,500,000주

주당 배당금 : 1.96달러

배당 수익률 : 2.30%

주당 순이익 EPS : 2.83달러

 

그리고 스타벅스 전세계 매장 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22년도 1분기 스타벅스 매장수는 미국, 캐나다, 북아메리카에 직영 9,900개 / 라이센스 6,988개 매장이 있습니다. 그리고 전세계적으로 직영과 라이센스 매장을 합치면 34,317개의 매장이 있는걸 보실수 있고

그 수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인 것으로 보입니다.

스타벅스

 

Q2. 스타벅스 중장기 성장동력


스타벅스는 최근 2025년까지 3년 CAGR EPS 성장률을 15~20%로 높이기 위한 중장기 전략인

"Reinvention Plan"을 발표했습니다.

 

 

매년 25~30억 달러의 투자를 통해 주요 사업 지역인 북미, 중국 중심의 매출 성장 및 마진 확대를 이끌어낼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픽업과 배달, 드라이브스루 매장을 포함한 전세계 매장을 45,000개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는 미국 +12.8% 증가 / 중국 +56.2% 증가하는 수준입니다.

투자를 이렇게 본격하게 하기로했고, 현재 경제 상황이 안좋기에 단기적으로 주가가 하락할 수는 있으나

향후 회전율 개선 및 매장 다각화에 따른 성장과 추가 이익 발생 가능성은 중장기적으로 볼 만할 것 같습니다.

 

특히, 주주환원이 목표에 들어간 것이 참 좋았습니다.

 

아래는 간단히 요약한 내용입니다.

스타벅스

 

Q3. 스타벅스 영업실적


스타벅스
스타벅스
스타벅스

스타벅스 수익은 연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3년, 2024년 추정치 또한 증가하는 추세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당 순이익은 코로나시기 조금 줄어들었지만 +였으며 2021년도, 2022년도 금방 회복하였습니다.

 

미국시장

22년도 3분기 기준 스타벅스 매출액 중 69%가 미국이며 미국 매출액만 56.2억 달러에 달합니다.

미국 내 매장은 15,650개로 전년동기대비 +15% 성장

미국 내 비교가능 매장 매출액 성장률은 전년동기대비 +9%

모방ㄹ 주문 거래가 전체 주문의 약 26%

 

이와 같이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으며 매장다각화 전략도 좋아 북미시장의 견고한 실적이 나왔습니다.


중국시장

22년도 3분기 기준 중국지분 매출액은 5.5억달러로 전년동기대비 -39.8% 역성장을 했습니다.

이는 중국의 봉쇄조치 때문이며, 특히 스타벅스 매장이 중국의 1, 2선 도시에 진출해 있어서 주요도시 봉쇄조치에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하지만, 역성장을 기록했지만 중국 내 매장수를 증가하는 등 유요한 성과도 있습니다.

(전년 동기대비 +12.2%)

 

그리고 중국은 미래 성장이 기대되는곳인 만큼 2025년까지

1조위안 (약 195조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스타벅스는 이를 목표로 이익 창출력이 높은 직영매장 줌심으로 중국 지역 매장수를 확대중입니다.

이렇게 꾸준한 투자가 중장기 좋은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Q4. 스타벅스 재무상태표


스타벅스

항상 좋은 재무상태를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시기에도 결국 순이익을 냈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른것은 안보셔도 되지만 매출액과 순이익, 영업이익은 꼭 확인해보세요.

 

Q5. 스타벅스 주가


스타벅스

스타벅스 주가는 위와 같습니다.

 

코로나 이후 최대 주가 : $125.97

코로나 때 최저 주가 : $56.55

 

최근 다시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차트분석으로 적합한 주식을 찾아서 매수하는 것은 조금 공부가 더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매출, 영업이익, 순익과 주주에게 얼마나 환원해주는지 배당금과 배당성장을 따지고 매수합니다.

 

스타버스는 어느정도일까요?

 

Q6. 스타벅스 배당금액


스타벅스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배당 챔피언 정도 됩니다.

 

5년간 배당금이 꾸준히 성장했습니다. 

 

최근 기준 연간 배당금은 $2.12 입니다.

그리고 5년간 배당 성장은 13.75%입니다.

 

Q7. 판단


우선 5년 성장률이 13.75%로 매우 좋습니다.

그리고 매출과 이익이 손실이 난 적이 없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제가 스타벅스에서 가장 좋게 보는 점이 한가지 있습니다.

 

매니아층이 존재합니다.

즉, 스타벅스가 어떤 굿즈를 만들어 판매를 해도 이를 구매해 줄 사람이 항상 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커피는 콜라와 같이 마시는 순간 끊기가 힘든 음료입니다.

경기가 좋거나 안좋거나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은 존재 할 수 밖에 없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저는 SCHD보단 스타벅스가 좋아보입니다.

 

물론 지금 매수를 하진 않겠지만 한달에 1개 정도 꾸준히 매수해볼 가치는 있다고 판단됩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 제 글은 투자를 권유 및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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